목회편지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편지
인터넷을 보다가 "성공하는 사람들이 출근 후 10분 동안 하는 것 7가지"라는 제목이 제 눈길을 끌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라는 경제 전문지에서 나온 기사인데, 일터에 도착해서 첫 10분 동안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날 하루가 달라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1) 자리를 편안하게 정리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자가 알맞게 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그밖에 업무에 필요한 키보드, 전화, 컴퓨터 마우스 등도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정리해놓는다는 것입니다.
= 저 역시 그 전 날 책상을 깨끗이 정리하고 아침에 와서 보면 기분이 좋아져 일도 더 잘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집에 가기 전에 정리를 잘해놓고 가야겠습니다.
2) 스트레칭을 한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라도 스트레칭을 하면 몸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서 그날의 어려운 문제와도 씨름할 자신감이 든다고 합니다.
= 저는 새벽기도를 마친 후 점심때까지 계속 교회에 남아 일을 하는데, 일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이라도 꼭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잠깐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사무실 이쪽저쪽에서 울리는 전화기 소리와 분주하게 움직이는 동료 직원들 때문에 약간은 혼란스러운 분위기에서 자칫 하루의 첫 걸음을 잘못 내딛을 수 있으므로, 아주 짧은 순간이라도 조용히 자신만을 위한 '멈춤의 시간' 또는 '명상의 시간'을 가지라고 합니다.
= 평소에도 본격적으로 일을 하기 전에 먼저 큐티(QT)를 하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이므로, 단순한 멈춤 또는 명상보다 훨씬 유익합니다.
4) 미소를 짓거나 웃는다: 성공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소로 아침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웃는 표정을 지어서 얼굴의 '웃음 근육'을 사용할 때 기분이 좋아지고 더 적극적으로 바뀐다는 것은 연구로 증명이 된 사실입니다.
= 그렇다면 일단 씩 웃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대개 혼자 있지만, 그래도 무조건 웃음을 지으며 시작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5)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하루를 시작하는 가장 위대한 방법 중 하나는 감사할 제목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것이든 업무적인 것이든, 감사하고 시작하면 하루가 물 흐르듯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 목장에서도 늘 감사의 제목을 나누지만, 매일 자신의 삶 속에서도 감사기도를 드리고 옆 사람과 감사제목을 나누고 시작한다면 바로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6) 이메일을 전략적으로 점검한다: 짧은 순간에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메일을 점검하여 훑어보면서, 나중에 답장을 해야 할 이메일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필요 없는 이메일은 빨리 골라내 한꺼번에 지워버리라고 합니다.
= 저는 이메일 체크를 수시로 하는 편인데, 이제는 체크하는 시간을 정해서 하고, 그것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전략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7) 그 날 할 일의 목록을 만든다: 목록을 만들면 집중해서 매달려야 할 중요한 일이 뭔지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또 그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하여 그에 따라 순서대로 처리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저도 이제는 미리 목록을 만들고 그대로 해보아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이번 주 동안 우리 모두 하루 일과를 시작할 때, 이 7가지 중에서도 특히 4번 '미소를 짓거나 웃기'와 5번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를 반드시 실천함으로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