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편지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편지
지난주에 말씀드린 것처럼, 신앙의 화석화를 방지하고 영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다니엘 금식기도’입니다. 지난주일 주보에 함께 넣어드린 안내서를 읽어보시면 설명이 잘 나와 있지만, 그래도 다시 한 번 다니엘 금식기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다니엘 금식기도는 뜻을 정하고 채식하며 기도했던 구약성경의 다니엘에게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기도운동입니다. 다니엘은 십대의 어린 나이에 바벨론으로 포로가 되어 잡혀갔지만, 정부의 관리가 될 후보 중 하나로 뽑혀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때 다니엘은 열흘 동안 왕의 기름진 고기와 포도주를 거절한 채 채소와 물만 섭취했습니다. 그런데도 기름진 음식을 먹은 다른 젊은이들보다 더 건강했습니다. 후에는 ‘세 이레’(21일) 동안 좋은 음식, 고기, 포도주 등을 먹지 않고 기도에 집중하여 천사가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는 영적 체험도 하게 됩니다(다니엘 10장).
우리가 ‘금식’이라고 하면, 대개 물만 마시고 음식은 먹지 않는 ‘일반금식’을 가리키는데, 전혀 먹지도 마시지도 않는 ‘완전금식’도 있고, 최소한으로만 먹으며 하는 ‘부분금식’도 있습니다. 다니엘 금식기도는 채소와 과일만 먹는 부분금식입니다.
그런데 금식이 자칫 다이어트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는 기도와 말씀 중심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음식만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와 말씀으로 하나님께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향한 섬김을 실천해보는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은 음식을 절제하는 희생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도 응답이 훨씬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기도제목이 구체적이고 실제적일수록 좋습니다.
사실 음식의 금식보다도 이 시대에 더욱 필요한 것이 바로 미디어 금식입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중독되다시피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이 즐거워하는 오락거리를 끊고 그 시간에 하나님을 찾으며 기도와 말씀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니엘 금식기도 기간에는 일이나 공부를 위하여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인터넷 사용, 이메일 체크, 스마트폰 사용 등을 중단합니다. 드라마, 영화, SNS, 게임, 스포츠, 오락 등을 잠시 끊어 보면, 그 동안 시간이 없어서 기도를 못하고 말씀을 못 읽은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깊이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은 혼자 하는 것보다 같이 할 때 더 쉽습니다. 그래서 3명이 ‘세겹줄 기도 팀’을 구성하여 함께 기도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4명이 네겹줄로 해도 좋고 2명이 짝기도를 해도 좋습니다. 몇 명이든 같이 하는 것이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건강 때문에 금식이 힘든 분들도 있을 텐데, 무엇을 먹느냐 안 먹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말씀을 읽고 기도하기 위해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드셔야 하는 분들도 미디어 금식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지난 두 해에 이어 올해도 이번 주 토요일부터 4월 20일까지 3주 동안 다니엘 금식기도를 하게 됩니다. 공식적인 금식기간은 21일이지만 자신의 형편에 따라 3일, 7일, 14일, 21일을 정해서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매일 한 끼씩을 다니엘 금식으로 하셔도 좋습니다. 이 3주 중에서 마지막 한 주는 고난주간 특별새벽기도회와 겹치는데, 그때는 다니엘 금식을 하시든 안 하시든 상관없이 모두 기도 팀과 함께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니엘 금식기도 기간(3/30~4/20) 중에는 목장 모임 식사나 주일 친교점심도 다니엘 금식을 하는 분들을 고려해서 식단을 짜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도 다니엘 금식기도를 통해 풍성한 은혜를 체험하고 많은 기도 응답이 일어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