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편지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편지
다른 데서 신앙생활을 하다 이곳에 이사를 와서 우리 교회로 정한 분들에게, 서너 목장을 방문해보고 원하는 목장을 스스로 정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몇 년 전 그렇게 몇 개의 목장을 방문한 분들 중에서, 각 목장마다 목자가 인도하는 모습이 조금씩 다른데 괜찮은 것이냐고 질문한 분이 있었습니다. 저도 목장 방문을 해보면 그분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분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알고 보니, 웃고 떠들며 흥겨운 분위기로 진행된 목장에도 가보고, 그와는 반대로 조용한 분위기의 목장도 가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목장마다 서로 다른 모습을 보고 의문이 들었던 것입니다.
목장마다 보이는 모습은 조금씩 달라 보일지 몰라도, 각각 자신의 목장 사역의 원칙과 방향을 가지고 섬기며 나아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교회 전체가 공통된 방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으라'는 사명입니다.
하나님을 모르던 VIP 분들이 목장에 함께 참석하다가 하나님을 믿어야겠다고 결단하게 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대체로 두 가지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때,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때입니다.
참된 사랑을 찾을 수 없는 세상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열한 경쟁 가운데 남들보다 먼저 앞으로 가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학교에 가려고 하고, 알아주는 직장에 취직하려 하며, 사회에서 높은 위치에 올라가거나 높은 연봉을 받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설정하여 살아갑니다.
그런데 그러한 목표를 향해 앞만 보며 나아가게 될 때 인간의 마음은 황폐해져버립니다. 이 시대의 수많은 정신질환의 이유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마음의 공허와 허무를 느끼며 살던 사람이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때 마음을 열게 됩니다. 또한 경쟁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깨닫고 불안과 피로를 느끼며 살아가는데, 하나님은 능력에 한이 없으시며 그런 분이 바로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체험하게 될 때, '나도 그 하나님을 믿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목장이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목장에 와서 목장식구들이 가져주는 관심과 사랑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목장식구들이 함께 간절히 기도해주는 가운데 문제가 해결될 때 '하나님은 정말로 살아 계시는구나!' 하고 느끼며 주님을 믿기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장 사역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VIP를 향한 섬김은 바로 이 두 가지에 목표를 두고 나아가야 합니다. 먼저, 목자 부부를 비롯하여 모든 목장식구들이 힘을 합쳐 그분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느끼게 해주고, 또한 기도 응답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함께 기도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장마다 분위기나 문화가 약간씩 다르더라도, 이 두 가지, 즉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나아가고 있기만 하다면, 겉모습이 어떠하든지 괜찮습니다.
이 두 가지를 이론적으로 배우는 공부가 바로 "생명의 삶" 과정입니다. "생명의 삶"을 듣는 VIP 분들이 마음을 열게 되는 이유는, 이미 목장에서 경험한 그 두 가지를 성경 말씀으로 풀어드리니까 '아, 이게 그렇구나!' 하고 깨닫게 되는 것이고, 그렇게 열린 마음이 결국 예수님을 영접하겠다는 헌신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목장의 모든 나눔과 행동과 분위기가, 아직 주님을 만나지 못한 VIP 형제자매들과 또한 모든 목장식구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체험하게 해주는 통로가 되고 있는지를 돌아보면서, 아름다운 열매로 가득한 섬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